기획

문제해결식 글쓰기

Gaffel 2017. 7. 12. 19:42

현황 → 문제파악 → 해결안

 

 

* 시장 경쟁에 대비한 4C 분석

1. 고객분석(Customer Analysis)

: 우리 물건을 살 사람은 도대체 누구인지, 언제, 어디서, 어떻게 사는지 분석한다.


 

2. 경쟁분석(Competitor Analysis)

: 우리와 경쟁해야 하는 물건은 어떤 것인지, 경쟁물건의 강·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한다.

 

3. 기업분석(Company Analysis)

: 우리 회사의 시장점유율부터 재무제표까지 자사의 인재·강점·약점 등을 철저히 분석한다.


4. 채널분석(Channel Analysis)

: 물건이 고객의 손으로 넘어갈 때까지의 유통경로를 말한다.

우리 물건만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의 욕구가 생산자에게 전달되어야 개선이 일어난다.

소재, 내용, 품질, 가격 등 수요자에게 주지시키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분석한다.